면역매개 용혈성 빈혈
혈액에 있는 적혈구는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적혈구가 감소하면 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빈혈이라고 합니다. IMHA는 빈혈을 유발하는 질환 중 하나이며, Immune-Mediated Hemolytic Anemia(면역 매개 용혈 빈혈)의 약자입니다.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가 적혈구를 공격 대상으로 생각하고 파괴해서 적혈구가 부족해지는 질병입니다. 종양, 기생 중 등의 감염, 약물 등이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하지만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도 많은데, 이 경이 면역 세포가 뜬금없이 적혈구를 적으로 인식하기 위해 시작해서 발생합니다.
강아지 IMHA증상은?
+피오줌을 쌌어요
+배에 붉은 반점이 있어요
+입 안 점막이 파래졌어요
+입 안 점막이 창백해요
+구토해요
+밥을 잘 안 먹어요
+좋아하던 간식도 잘 안 먹어요
+평소보다 기운이 없어 보여요
이처럼 반려견은 기력과 식욕의 감소, 혈뇨 등의 증상을 주로 보이며 심한 경우 걷기 어려워하거나 호흡을 힘들어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잇몸이나 구강 점막의 색이 평소보다 창백하거나 파랗게 보일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 응급 수혈
IMHA는 갑자기 심한 증상을 보여 응급 진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IMHA는 응급 입원한 강아지 중 50% 정도가 사망할 정도로 위중한 질병이므로 이상 발생 시 빨리 동물병원에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사 결과 빈혈이 심하다면 응급 수혈이 필요합니다.
- 약물치료
면역 세포가 적혈구를 파괴하는 것이 문제의 원인이므로 IMHA로 진단이 된 뒤에는 면역세포의 활동을 억제하는 약물을 통해 치료하여 빈혈 수치를 관리합니다. 한편 감염이 원인이라면 감염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시그널+++
IMHA는 반려견에서 비교적 흔한 빈혈 종류입니다. 갑작스럽게 많은 양의 적혈구가 파괴되면 상태가 급격히 안 좋아질 수 있으며 이때에는 최대한 빨리 응급 진료와 수혈이 가능한 동물병원에 가야 합니다. 평소에 양치하면서 봤던 던 잇몸 색을 잘 기억해 두셨다가 반려견이 기운이 없어 보일 때에는 잇몸이 창백하지는 않은지 체크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