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픈 강아지가 보내는 시그널!

초콜릿

by ..안녕 2024. 11. 21.
반응형
 

호흡기

운동2024.06.04 - [행복한 시간] - 식단개가 지루해하거나 불만을 느끼지 않도록 운동을 시켜야 한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놀이를 하면 애견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왕성한 에너지

hi-soni.com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어요

300x250


 

사람에게 달콤한 초콜릿은 기분 좋은 에너지 역할을 하지만, 반려견에겐 생명을 위협할 정도로 치명적인 위험물질입니다. 초콜릿은 심장부정맥과 중추신경계 기능 이상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먹을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잘 먹는 성격이거나 반려견이 초콜릿에 접근하기 쉬운 환경이라면 발생 위험이 훨씬 커집니다.

 

강아지, 초콜릿 중독증상은?

+안절부절못해요

+숨을 헐떡여요

+심장이 너무 빨리 뛰어요

+발작을 일으켜요

+예민하게 반응해요

 

초콜릿을 먹는 것을 보았거나, 초콜릿을 먹은 것으로 의심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고, 검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하면 초콜릿 독성으로 봅니다. 그 밖에 암페타민, 슈도에페드린, 코카인, 마황, 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등을 강아지가 먹은 경우에도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이에 노출된 일은 없었는지 보호자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초콜릿의 어떤 성분이 문제인가요?

 

진하고 쓴 초콜릿일수록 위험합니다. 초콜릿은 테오브로마 카카오의 로스팅된 씨앗으로 만들어지는데, 반려견에게 독성을 유발하는 이유는, 그 안에 포함된 메틸 크 산 틴 테오브로민(테오브로민)과 카페인 성분 때문입니다.

  초콜릿은 이뇨 작용을 일으키며 심장을 자극합니다. 반려견은 사람만큼 이 두 성분을 대사 시키지 못해, 이뇨 작용이 과도하게 일어나면서 치명적인 독성반응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초콜릿 얼마나 먹었을 때 문제가 생기나요?

카페인과 테오브로민 모두 반려견의 몸무게 1kg당 100~200mg을 먹었을 때 사망에 이릅니다. 다만 반려견마다 민감한 정도는 달라서, 어떤 반려견은 매우 적은 양에도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초콜릿으로 인한 이상 증상은 빠르면 먹은 지 30분 무렵부터 시작하며, 대개 6-12 시가나 이내에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갈증, 구토, 설사, 복부팽창, 불안증을 보일 수 있습니다. 신경계 이상으로는 과도한 흥분, 경직, 떨림, 발작, 운동 불능 등이 확인될 수 있습니다. 초콜릿 중독이 심한 경우, 정상보다 빠르거나 느린 심장박동, 조기 심실수축, 빠른 호흡, 고혈압 또는 저혈압, 고체 온 증, 청색증, 실신 등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초콜릿의 테오브로민 야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테오브로민 섭취량 증상
20mg/kg 경미한 증상(구토, 설사, 갈증)
40-50mg/kg 심장 독성
60mg/kg이상 발작

 

 

초콜릿 탓에 사망에 이르는 경우는 대부분 고체 온 증, 심장박동의 이상 또는 호흡이 잘되지 않는 것이 그 원인입니다. 초콜릿을 먹어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빠른 응급 처치를 받아 상태를 안정시켜야 합니다.

  먹은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증상을 보이기 전에 동물병원에 도착한 경우라면, 초콜릿을 최대한 빼주어야 합니다. 초콜릿을 먹은 뒤 소요된 시간이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구토제 또는 위세척 등을 실시합니다. 테오브로민은 장에서 간으로 순환되므로, 이를 흡착시켜 주는 성분을 주기도 합니다. 한편 테오브로민은 방광에서 몸으로 다시 재흡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줌을 빨리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어야 합니다. 심각한 상황의 경우 임상증상이 72시간까지도 지속되기 때문에 일정 기간 주의 깊은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시그널+++
초콜릿의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은 반려견에게 위험합니다. 초콜릿마다 테오브로민 함량에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다크초콜릿일수록 테오브로민 함량이 보다 높습니다. 반려견에 따라서 적은 양에도 신경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최대한 신속하게 동물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려견의 상태나 초콜릿을 섭취 후 경과 시간에 따라 필요한 처치가 달라지며, 일정 기간 주의 깊은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말티즈

슈나우저 hi-soni.com         꽃~개~~ hi-soni.com

hi-soni.com

 

 

 

세상의 모든 개는...반려견이 될 수 있다.

멀티태스킹, 사냥견작고 강인하다! 테리어멀티태스킹, 사냥견골든 리트리버Golden Retriever 골든레트리버는 활기차면서도 느긋한 성격으로 많은 국가에서 가장 사랑받는 가정견이다. 체고

hi-soni.com

 

 

반응형

'아픈 강아지가 보내는 시그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세트아미노펜 독성  (0) 2024.11.23
자일리톨  (0) 2024.11.22
포도  (0) 2024.11.20
중독  (0) 2024.10.24
림프종  (0) 2024.09.26